요소수, 수돗물로 만들어도 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 20-08-06 06:51 조회 879 댓글 0본문
안녕하세요 화통이에요!
오늘은 유록이 블로그의 <정품 요소수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포스팅을 소개하려고 해요!
국내 유로6 도입으로 SCR 디젤 차량에 요소수가 필수라는 사실은 모두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요소수를 주입하기 위해 10L 제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주유소에서 비용을 지불하죠. 그리고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요소수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요소수를 수돗물로 만들어도 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요소수란?
요소수는 무독, 무색, 무취의 32.5% 요소가 함유된 수용성 물질로 농업이나, 화장품에도 사용되기도 하는 물질입니다. EU의 유로6(EURO6) 도입에 따라 표준화된 촉매환원제로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NOx)을 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질소산화물) 배출을 저감시켜 맑고 깨끗한 대기 환경을 만드는 물질입니다.
좋은 요소수를 사용해야 한다?
자동차용 SCR 시스템은 엔진 등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환원제인 요소수를 함께 촉매층을 통과시키며, 질소산화물을 질소와 수증기로 환원시키는 기술입니다. 좋은 요소수를 사용하면 요소수 및 압축공기가 엔진 배기가스와 함께 촉매층을 통과하면서 배기가스 중의 질소산화물을 질소(N₂)와 수증기로 분해가 됩니다. 반면 나쁜 요소수를 사용하면 나쁜 요소수에 함유된 중금속들과 압축공기가 배기가스와 함께 섞이면서 금속염을 만들고, 촉매층을 점차 오염시키죠. 그리고 오염된 촉매층은 질소산화물을 분해하지 못하고 공기 중으로 그냥 배출시켜 대기 환경을 오염시킵니다.
수돗물을 사용해서 요소수를 만든다면?
SCR 시스템의 촉매는 가느다란 샤프심과 같은 형태로 각 표면은 몰리브덴과 같은 특수 물질로 코팅되어 있습니다. 위에 말한 것과 같이 SCR 시스템에 금속염과 같은 촉매물질이 붙을 경우 제 기능을 하기 어려워요. 유록스와 같은 AdBlue 인증의 정품 요소수의 경우, 물과 요소의 배합 및 필터 작업을 통해 국제 기준에 부합합니다. 정품 요소수는 SCR 시스템의 오작동과 고장을 막고, 금속염 등이 SCR 시스템에 달라부어 고장을 일으키는 미네랄을 필터하여 최적의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만약, 일반 비료와 물(수돗물)을 섞어 요소수를 만들어 사용한다면 요소비료와 물에 함유된 중금속이 SCR 시스템에 달라붙어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수백만 원의 고가 장비인 SCR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절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요소수를 직접 만든다면 환경뿐만 아니라 차량을 망가트리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답니다. 좋은 요소수를 사용해야 차량과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는 점! 우리 모두 꼭 기억해요!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